top of page
검색
  • nohy01

“돈 벌고 세금만 내는 상황도?” 이익잉여금이 쌓이면 위험한 이유




- 놓치는 것들을 줄이는 게 힘!


놓치는 것들을 줄이는 게 힘이다. 관심이 없어서, 혹은 잊어버려서 놓치는 것들이 생긴다. 아니면 정말 “나도 모르게” 놓치는 것들도 있다. 사실 이런 것들을 최소화 시키는 게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우리는 스마트한 세상에 살며 수많은 어플과 서비스들을 만났고, 과거보다 놓치는 것들이 훨씬 줄어들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어김없이 오는 알람은 놓친 뻔한 것들도 챙기게 만드는 마력을 발휘한다. 그러나 세금에 관련된 이슈는 이런 스마트한 환경에서도 아쉬운 상황이 생긴다. 잉여금은 아마 이런 상황의 대표적 케이스가 될 것이다.


- 나도 모르는 이익잉여금..


법인 대표님들과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이익잉여금 에 대한 이슈는 매번 나오는 것 같다. 꽤 오랫동안 회사를 운영해 오셨지만 아직 이익잉여금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계신 대표님들이 생각보다 많다.


그래서 오늘 다시 이익잉여금이 무엇인지, 이익잉여금은 많은데 왜 보통예금 잔액은 많지 않은지, 이익잉여금이 많이 쌓이면 왜 안좋은지에 대해 짚고 넘어가보려고 한다.


- 이익잉여금의 의미, 미처분이익잉여금이란?


회사는 영업활동 또는 그 외 활동을 통해 이익을 벌어들이게 된다. 이게 매년 누적될 시, 현재까지 쌓여있는 누적액 중에 배당 등으로 처분되지 않고 남아있는 부분을 이익잉여금이라고 말한다.


잉여금이 쌓이는 원리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매년 발생하는 이익이 회사 내에 쌓여 있으면 이게 바로 이익잉여금이다.


이익은 회사의 영업활동의 결과로 발생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회사 보유 부동산을 차익을 보고 처분하거나, 회사가 투자한 곳에서 투자수익이 발생하는 경우도 생긴다. 이러한 영업 이외에 발생하는 이익도 전부 잉여금으로 쌓이게 된다.





- 미처분 이익잉여금은 많은데, 이 돈을 만져보진 못했다?


현재 우리 회사에 많이 쌓여있는게 이해가 안간다고 말씀하시는 대표님들이 더러 계시다. 이익잉여금은 회사가 매년 얻은 이익금이 누적적으로 쌓여있는 것이지만, 이 이익금이 전부 보통예금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케이스는 다양하다.


이익잉여금의 대부분이 부동산 등 다른 자산으로 대체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잉여금의 대부분이 비유동자산으로 대체되어 있는 회사 같은 경우는 잉여금 규모에 비해 돈이 없어 배당을 한 번도 하지 않은 회사들도 매우 많다.


사실 회사에서 그동안 번 돈으로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는 건 좋은 선택이다. 이런 대표님들은 앞으로 어떻게 엑시트 할 것인지만 전문가의 조력을 받아 플랜을 세워나가시면 될 것이다.


- 잉여금, 쌓이면 왜 위험한가?


잉여금이 많이 쌓여있다는 것은 그만큼 영업활동을 잘 해왔다는 것이다. 혹은 수익률 높은 투자를 잘 했다는 뜻일 수도 있다. 다만, 적절한 시기에 엑시트하지 않고 계속 회사에 쌓아놓는다면 세부담 측면에서 위험해지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위험하게 되는 상황은 바로 “시가과세” 의 상황이 발생했을 때이다. 상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이제 회사를 접기 위해 청산하게 되는 경우


- 자녀가 사업승계를 원하지 않아 물려주지 않고 사업을 접으려는 경우

- 갑작스럽게 대표님의 건강이상 등의 사유로 빠르게 회사를 정리해야 하는 경우


두 번째, 준비 없이 대표님의 상속이 개시되는 경우


- 아무런 준비 없이 상속이 개시되어 자녀를 포함한 가족에게 회사의 주식이 상속되는 경우


지금 언급한 상황이 대표적인 “시가과세”의 상황이다.


비상장주식의 값어치는 세법상 정하는 보충적평가방법으로 산정된다. 이 보충적평가방법에서는 회사의 순자산가치와 순손익가치를 가중평균하여 비상장주식의 가치를 계산하도록 되어 있다. 순자산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미처분이익잉여금이기 때문에, 미처분이익잉여금이 많이 쌓여있는 회사는 주식가치가 높게 평가될 수밖에 없다. 거기다가 최근까지 계속적으로 이익이 잘 나오는 회사였다면 회사가치는 훨씬 더 크게 평가될 가능성이 높다.


갑작스럽게 회사를 정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큰 손해를 보고 다른 사람에게 회사를 넘기거나, 쌓여있는 잉여금에 대해 거의 50%에 육박하는 세금을 내고 정리를 해야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상속의 상황에서는 터무니 없이 높은 주식가치로 인해 어마어마한 세금을 자녀들이 부담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가과세의 상황이 오기 전에 미리미리 잉여금 엑시트와 가업승계, 자녀로의 재산이전에 대한 플랜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세워놓아야 한다.


- 지금 이 순간, 솔루션이 필요한 때


지금 이 순간이 우리 회사의 주식가치가 가장 낮을 때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지금 이 순간,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받아보시길 권한다.


* 세무상담 1:1 문의하기 http://pf.kakao.com/_tMYyl

* 세무상담 전화번호 02 856 8558


영상으로 확인하기



조회수 27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