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nohy01

긍정의 힘, 차명주식에서는 "독" 반드시 터지는 차명주식 폭탄 해결법




- 문제의 해결은 “바로 지금”


‘문제’ 가 생겼을 때, 택할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이고도 멋진 해답은 바로 지금 해결하는 것이다.


예전에는 결정까지 걸리는 시간이 많이 걸릴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미디어가 굉장히 직관적이고 빨라진 지금은 굳이 그럴 이유가 없어졌다. 필자와 같은 전문가(^^)를 편하고 빠르게 만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니 말이다.


오늘 말하고자 하는 #명의신탁주식, 즉 #차명주식 의 환원 이슈는 정확히 이런 문제에 부합한다. 매년 골치 아프실 게 분명한데, 굳이 해결을 미루실 필요가 없다. 그래서 오늘 이야기를 준비했으니, 고민이 있으셨다면 참고해 필자와 함께 해결을 해 나가시길 추천한다.





- 차명주식, 자꾸 밀리는 이슈


더 늦기 전에 차명주식을 정리하긴 해야 하는데 #주식 가치가 너무 높아서 엄두를 못 내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다. 그러다보면 또 한해가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게 후순위로 밀리는 것이다.


명의신탁주식의 환원이 인정 되면, 환원에 따른 주식이전에 대해서는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고 증권거래세와 간주취득세도 부과되지 않는다.


다만, 명의신탁 행위에 #조세회피 의도가 없었음을 입증하지 못하면 상증세법 제45조의2 규정에 의거하여 명의신탁증여의제에 따른 #증여세 가 부과될 수 있다.


하지만 명의신탁증여의제는 명의신탁 당시 주식가액에 대해 증여세를 부과하는데, 명의신탁 당시 주시가액은 현 시점에 비해 현저히 낮을 것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증여세부담은 그리 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반드시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야 하는 이슈다.


- 명의신탁 환원시 주의해야 할 점은?


그렇다면 명의신탁 환원으로 신고를 하고 차명주식을 가져오면 간단할 것인데, 대부분 회사들이 그렇게 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실제 명의신탁이 맞다고 하더라도, 이를 객관적으로 입증하지 못하면 환원이 인정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환원신고를 했는데 인정을 못 받으면 어떻게 될까?





환원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 환원행위 자체를 현시점의 주식 증여로 보아 증여세가 과세된다. 만약, 주식가치가 엄청나게 높게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무지막지한 증여세 폭탄을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명의신탁 당시 주식가치가 1천만원이었고, 환원 당시 주식가치가 10억원이라고 가정해 보았을 때 환원시 증여세 이슈는 아래와 같다.





가산세까지 고려하면 환원 불인정시 증여세부담은 더욱 커지게 될 것이고, 만약 환원신고로 과점주주의 지분율이 올라갔다면 간주취득세 부담도 추가로 발생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환원 불인정으로 인한 세금 부담은 상상 이상으로 클 수 있다는 걸 명심하자.


- 명의신탁 꼭 해결해야 할까?


차명주식이 있다 하더라도 안 건드리고 놔두면 안 되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다.


이 차명주식이 문제가 되는 시점은 바로 상속이 개시되었을 때다. 상속세 조사 과정에서 피상속인의 재산을 면밀히 확인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명의신탁 사실이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명의신탁이 확인되고, 해당 명의신탁주식이 상속재산이 포함되면 상속세 부담액이 엄청나게 늘어나게 된다.


명의수탁자의 변심도 문제가 될 수 있다. 갑자기 명의신탁 주식이 본인 것이라고 주장을 하면서 그 대가를 요구하거나 회사의 소유권을 주장하게 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기 때문이다.





- 명의신탁 주식,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명의신탁이었음을 인정받고 환원을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서는 명의신탁 사실이 객관적으로 입증될 수 있는지 전문가와 함께 면밀히 검토해보고 진행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명의수탁자와의 관계가 나쁘지 않다면 환원을 위한 준비가 좀 더 수월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명의신탁 환원소송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다.


특히 명의신탁 환원소송은 명의신탁 주식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오는 것이 목적이지만, 더 나아가 주식환원시 발생할 수 있는 세금이슈를 없애기 위한 절차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환원소송은 반드시 차명주식 환원에 대해 경험이 많은 세무사와 변호사와 함께 진행해야 세무서 대응에서 엉뚱한 결과가 나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다.


그리고 환원을 위한 여러 작업들과 함께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주가관리” 다. 환원 이전에 주식가치를 떨어뜨리기 위한 솔루션과 함께 지속적인 주식평가를 통해 명의신탁 환원의 적정시기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 전문가의 “능력”을 활용하자!


시기적절한 해결을 위해선 전문가의 능력을 활용하는 게 필수적이다.


이 부분에 대한 면밀한 검토로 명의신탁주식, 차명주식의 환원 이슈를 안정적으로 해결하실 수 있길 바란다.


* 세무상담 1:1 문의하기 http://pf.kakao.com/_tMYyl

* 세무상담 전화번호 02 856 8558


영상으로 확인하기




조회수 18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