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nohy01

1월에 반드시 해야 할 일 “주식이전”...회사 유형별 맞춤 솔루션은?




“늦었다고 생각할 때, 기회는 남아있다”


늦었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다. 열차는 이미 떠난 것만 같고, 나의 판단과 행동은 이미 시기를 놓친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이다. 물론 그럴 수도 있다. 모든 면에서 앞서가는 선택을 할 수는 없지 않나 싶다. 그러니 가끔은 아쉬움이 남는 순간들이 생기게 된다.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 어쩌면 마지막 기회가 남아있을 수도 있다. 그래서 과감한 움직임이 필요할 수도 있으리라 본다. 오늘이 이야기는 이런 선택을 위한 주제를 골랐다. 주식이전 이슈를 놓치고 2022년을 넘어가셨다면, 오늘의 이야기에 주목하시기 바란다.





“작년 11월과 12월에, 대표님은 어떤 판단을 하셨는가?”



어느덧 2022년 한해가 지나가고 2023년 1월이 되었다. 1월은 2022년도 한 해 동안의 경영활동 결과를 확정짓고, 2022년도 4분기에 대한 부가세 신고준비와 3월 법인세 신고를 위한 결산준비가 한창일 시기다.


이미 필자는 작년 11월에 포스팅을 통해 11월~12월에 9월말 결산데이터를 토대로 주식 이전에 관한 의사결정을 빠르게 진행해야 함을 안내드린 바 있다.


작년의 손익이 확정되어 올해에 주식가치 평가를 진행하게 되면, 작년의 손익이 주식가치에 반영이 되어 회사 주식가치에 큰 변동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작년에 이익이 많이 난 회사는 올해 초 회사의 주식가치가 작년에 비해 크게 증가할 수 있고, 반대로 작년에 손실이 난 회사는 올해 초 회사의 주식가치가 오히려 작년에 비해 크게 감소할 수 있게 된다.


이 얘기를 듣고 화들짝 놀라시는 대표님들이 분명 계실 것이라 생각한다. 실제로 주식 이전을 염두에 두고 있었지만, 차일피일 미루다 주식이전의 적기를 놓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이미 엄청나게 올라버린 주식가치로 인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이런 대표님이 계시다면, 아직 늦지 않았음을 말씀드리고 싶다.





“주식이전 이슈, 아직 늦지 않았다”


일단, 모든 대표님들께서 공통적으로 반드시 하셔야 하는 일은 바로 작년 11월말과 12월말 기준으로 주식가치 평가를 해보는 것이다. 정확한 금액이 아니어도 된다.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 작년 11월말과 12월말 기준 가결산을 진행하고, 그 가결산자료를 이용하여 회사 주식가치의 변동추이를 확인해봐야 한다.


우리 회사가 작년도인 2022년에 결손이 발생했다고 가정해보자. 결손이라는 것은 2022년도에 이익이 아닌 손실이 발생했다는 얘기다. 결손이 발생하면 회사 미처분이익잉여금이 줄어들게 된다. 그럼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까?


바로 2022년말 기준 회사 주식 가치가 다이나믹하게 떨어질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그동안 이익이 매우 높았던 회사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만약, 우리 회사가 이익이 높아 주식평가액이 매우 높았는데 이익이 떨어지면서 일시적으로 회사가치가 낮아졌다면, 그 시기에 대표님의 주식 중 일부를 자녀에게 넘기는 의사결정을 제안해볼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2022년도 당기순이익이 그 전에 비해 크게 오른 회사는 어떨까? 앞에서 예시를 든 회사와는 반대로, 회사의 주식가치가 작년에 비해 크게 상승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회사를 운영하시는 대표님이시면서, 주식이전을 염두에 두고 있으신 대표님이시라면 이 영상으로 보시고 당장이라도 연락을 주셔야 한다.


1월인 지금은 손을 써볼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고민하시지 마시고 지금 당장 움직이셔야 한다. 이 시기를 놓치면 영영 주식이전의 기회를 놓치시거나 엄청난 세금을 감당하시면서 울며 겨자먹기로 주식이전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으니 참고를 부탁드린다.


그리고 회사 설립 후 3년이 경과 하지 않은 법인의 대표님께서도 빠르게 움직이셔야 한다. 사업 첫 해부터 지금까지 가파른 이익의 상승곡선 하에 있다면, 3년이 경과하는 순간 회사의 주식가치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높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1월에 반드시 확인하셔야 할 건 다음과 같다.


 

작년 11월말과 12월말 기준 가결산 진행

가결산 자료를 이용한 주식가치 평가

주식가치 변동추이에 따른 주식이전 의사결정

 


“기분 좋은 1월의 시작을 바랍니다”


이 내용을 꼭 기억하셨으면 한다. 늦었다고 해도 해결할 수 있는 사항이 있을 때, 반드시 문제를 해결하시고 2023년 1월을 기분 좋게 시작하시기 바란다.





* 세무상담 1:1 문의하기 http://pf.kakao.com/_tMYyl​

* 세무상담 전화번호 02 856 8558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SYUQrcXUnRuvqBdqDlT74g


나이스세무법인 대표 이상화세무사




조회수 9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