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nohy01

"재무제표도 안본 대표님...횡령으로 회사 망해가도 모른다? 늦기전에 시작하는 가지급금 관리




- 그거 내 이야기 아니잖아요?


요즘은 워낙 신경쓸게 많다. 관심을 가져야 할 것도 많다. 그러다보니 “내 이야기” 가 아닌 것 같은 일에는 딱히 신경을 쓰지 않는다. 복잡한 세상, 시간과 노력을 아끼는 방법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경향 때문에 정말 신경써야 할 이슈도 흘러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특히 부와 연관된 일이라면, 더더욱 그래야 하지 않겠는가?


최근 뉴스에서 #횡령 이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셨을 것이다. 내 이야기 아닌 것 같아 짧은 탄식과 함께 넘기셨다면, 우리의 이야기를 주목하시라.


- 중소기업은 횡령 어렵다?


“우리같이 작은 회사에서 무슨 횡령이야”


많은 중소기업 대표님들께서 이렇게 생각하신다. 하지만 횡령은 비단 대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자금관리 체계가 상대적으로 허술한 작은 중소기업에서 직원의 횡령문제가 더 쉽게 일어날 수 있다.


사례를 한번 보자.


<사례>


평소 #세무#장부 에 관심이 없던 대표님

몇십년간 한 번도 회사 #재무제표 를 제대로 들여다 본 적이 없다.

그러다 필자의 유튜브 영상을 보고 처음으로 회사 재무제표를 받아보았음


<결과는?>


장부상 매출채권 잔액이 터무니없이 높다??!

세무사무실에 그 이유를 물어보니, 세금계산서 발행한 금액과 입금된 금액으로 관리를 했다고 하니 알 길이 없다?!

그래서 채권분석을 의뢰하였다.


- 매출채권 가액이 실제보다 과도하게 잡혀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아래에 대표적인 5가지 이유가 있다.


1. 외상대금을 대표님께서 개인계좌로 받은 경우

2. 가지급금을 매출채권으로 처리해놓은 경우

3. 직원횡령

4. 세무사무실 직원의 실수로 채권관리가 제대로 안 된 경우

5. 거래처 확인이 어려워 회계처리가 사실에 맞게 제대로 안 된 경우


1번과 2번의 경우는 실제 대표님께서 가져가신 것이니 그렇게 억울(?)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 경우에는 가지급금의 전체적인 규모를 정확히 파악해, 회사의 상황에 맞는 가지급금 해소전략을 세워 실행해나가면 된다.


4번 또는 5번이 원인이라면 화는 날 것이다. 세무사무실에 빨리 이야기해 문제 있는 장부를 손보거나, 정 안되면 세무사무실을 바꾸면 된다.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면, 히스토리만 잘 쫓아가도 바로잡을 수 있다.


하지만 원인이 3번 직원횡령이라면? 근데 그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면? 그 모든 책임과 손해는 대표님의 몫이다. 왜냐하면 과다하게 쌓여있는 매출채권의 원인을 찾지 못했다면 그것은 전부 대표이사 #가지급금 이 되고 모든 책임은 대표님이 지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채권분석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직원의 횡령금액이 대표님의 가지급금으로 분류가 되면 가지급금인정이자 및 지급이자 손금불산입으로 인한 법인세 부담증가, 인정이자 및 가지급금 상여처분으로 인한 소득세 부담증가의 문제가 생긴다. 또한 가지급금을 회사에 넣는다고 했을때에는 대표님의 개인자산 감소 등의 문제를 수반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횡령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분기나 반기 단위로 결산이 완료된 재무제표를 확인해서 법인자금과 채권잔액의 규모를 주기적으로 체크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회사채권관리가 제대로 안되고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채권분석을 해보아야 한다.


채권분석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1. 거래처별 채권잔액 관리를 통해 현 시점 정확한 미수금액 확인 가능

2. 현재 거래하고 있지 않은데 채권잔액이 남아있는 거래처가 있다면 미수로 쌓여있는 원인에 따라 추가청구 및 횡령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

3. 채권연령분석을 통해 회수 가능 채권과 회수가 어려운 채권, 회수불능채권을 분류하여 추심절차이행 및 대손처리 법적검토 가능

4. 거래처별 회수기간 분석을 통해 불량거래처와 우량거래처 분류 가능


또한 가지급금의 정확한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서도 채권분석이 필요하다.


이미 회수가 완료된 채권이지만 아직 장부상에 남아있고 그 원인이 불분명하다면 이는 대표자 가지급금으로 분류된다.가지급금 규모가 정확히 파악이 되었다면, 그 금액을 기준으로 회사의 상황에 맞는 가지급금 해소전략을 세워 실행해나가면 된다.





- 가지급금의 규모 파악 후 솔루션을!


가지급금의 정확한 규모를 파악할 수 없다면 제대로 된 솔루션 진행이 어렵다. 이 경우 쓸데없이 돈과 시간을 낭비하는 결과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가지급금을 규모를 우선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평소에 회사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여기에 컨설팅을 더해 올바른 가지급금 관리와 리스크 방지를 이어가시길 바란다. 그리고 늘 강조하지만, 올바른 방향을 인도하는 전문가에게 의견을 구하시길 간곡히 추천한다.





* 세무상담 1:1 문의하기 http://pf.kakao.com/_tMYyl

* 세무상담 전화번호 02 856 8558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SYUQrcXUnRuvqBdqDlT74g


조회수 3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