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nohy01

"이익잉여금, 지금이 가장 중요하다" 4가지 케이스로 알아보는 솔루션 가이드




- “개인화” 의 시대


사실, 이제는 정말 개인화의 시대다. 각자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모두의 목표가 되고 있고, 특히 금융권은 모두에게 다른 느낌을 주는 UI 로 첫 화면을 제공하는 게 기준으로 떠올랐다. 여기서 말하는 UI란 각자의 관심사, 투자 성향, 혹은 자산 관리 성향에 따라 다른 정보를 제공하는 화면을 말한다.


그렇다. 이제 개인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개인화를 통해 대중들은 서비스에 머물고, 이탈에 대한 생각을 줄이게 된다. 그러니, 각자에게 모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주는 작업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런 추세 속에서 #이익잉여금 을 바라보는 시선도 “개인화” 로 돌릴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몇 가지 케이스를 나누어 각 케이스별로 잉여금 제어를 위해 가장 적합한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 잉여금이 10억원을 넘었다면?


먼저 밝혀둘 건, 이 이야기의 대상이다. 이미 사업기간이 오래 되어 잉여금이 10억원 이상 쌓여있는 회사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당장에라도 솔루션을 진행해야 한다. 물론 상황에 따라 개인화된 솔루션이 제공되겠지만, 솔루션 자체는 무조건적으로 접근하셔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드리는 가이드라인은 사업기간이 오래 되지 않아 당장 쌓인 잉여금이 많지 않은 법인 대표님들을 대상이다. 각 케이스별로 어떤 솔루션이 필요한지 가이드라인을 드리려고 한다.


- 4가지 케이스로 보는 주식가치의 변화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회사설립 후 3년이 경과한 법인 가정

발행주식수 10,000주, 액면가액 5,000원

대표님 100% 주주

대표님에게 배우자 및 자녀가 있는 것으로 가정


각 케이스별로 회사의 주식가치가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보자.


케이스1: 3년 전부터 매년 1억원 정도의 이익이 발생하고 있는 회사

케이스2: 이익이 소폭이라도 증가하는 회사(1억, 2억, 3억)

케이스3: 이익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는 회사(1억, 5억, 10억)

케이스4: 반대로 이익이 매년 감소하는 회사(3억, 2억, 1억)


약식으로 평가한 각 케이스별 회사의 주식가치는 다음과 같다.





케이스1 회사의 경우, 누적잉여금 3억 대비 약 2.5배 주식가치가 상승하였고, 케이스2 회사는 누적잉여금 6억 대비 약 2.8배 주식가치가 상승하였으며, 케이스3 회사는 누적잉여금 16억 대비 약 3배 주식가치가 상승하였다. 케이스4 회사는 누적잉여금 6억원 대비 약 2배의 주식가치 상승을 확인 가능하다.


같은 출발점에서 시작한 회사라 하더라도, 이익증가폭에 따라 주식가치는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게 됨을 알 수 있고, 또 동일한 잉여금 규모라 하더라도 이익이 떨어지는 추세라면 주식가치 증가폭도 떨어짐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회사가 현재 어떠한 상황인지에 따라 솔루션의 방향과 속도를 달리 적용해야 회사의 상황에 맞는 처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케이스별 간략한 솔루션은?


케이스1에 해당하는 회사는, 대표님과 가족직원의 급여설정만 적절하게 활용해도 이익과 잉여금을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다. 그 이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주식이동을 할 것인지, 한다면 언제 할 것인지, 배당은 얼마나 할 것인지 등을 결정하면 된다.


케이스2에 해당하는 회사는 앞으로 주식가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가족을 이용한 주주재구성을 빠르게 고민해보고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잉여금을 엑시트할 것인지, 잉여금을 투자재원으로 활용할 것인지에 따라 솔루션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종합적으로 검토해보아야 할 것이다.


케이스3의 회사는 무조건 주식이전부터 진행해야 한다. 향후 M&A 또는 IPO 계획이 있다면 잉여금 엑시트와는 완전히 다른 판을 짜야 한다.


케이스4의 회사는 앞으로도 이익의 감소 또는 감소된 이익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면 주식이전시기를 늦춰야하고, 이익의 규모와 결손 가능성에 맞춰 급여를 줄이고 대신 배당을 하는 방법으로 잉여금 엑시트 전략을 수정해야 할 것이다.


- 각자에게 맞는 답은 따로 있다.


오늘의 글에서는 단순히 이익추이를 기준으로 케이스를 나눠 보았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다양한 상황들이 있을 것이다. 당연하게도 각 상황들마다 솔루션 방향은 전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전문가와 상의해보고 알맞은 개인화 전략을 찾아보시길 바란다.


* 세무상담 1:1 문의하기 http://pf.kakao.com/_tMYyl

* 세무상담 전화번호 02 856 8558


영상으로 확인하기




조회수 5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