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nohy01

“세금 무서워 월급도 배당도 못 가져갔다면..” 대표님을 위한 급여배당 활용법




- 돌다리를 두드리고..가 아니라 무서워서..?


돌다리는 두드리고 건너가야 한다. 그런 철저한 준비가 지금의 “체크슈머” 들을 만들었고,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는 미디어를 만들었다.


하지만 단순히 돌다리가 무서워 건너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말못할 “공포” 에, 소위 “그냥저냥” 흘러가버린 이야기들이 존재한다. 오늘은 #급여#배당 활용법에 대한 이야기다. 세금이 무서워 월급도 배당도 가져가기 망설였던 대표님이시라면, 오늘 이야기에 반드시 주목하시기 바란다.


- 임원과 주주의 지위, 그런데 현실은?


필자가 만난 대다수의 고객은 회사의 대표이사이면서 주주에 해당했다. 즉, 임원의 지위와 주주의 지위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이다. 임원은 회사 경영의 대가로 보수를 받아갈 수 있다. 주주에게는 회사로부터 배당을 받을 권리가 주어진다. 하지만 권리가 있어도 현실적인 내용들로 인해 대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례를 생각해보자. 외상매출금이 30억 쌓여있다. 돈은 못 받았다. 그러면 이익은 30억 잡혀있어도, 돈은 없다. 회사 돈으로 건물에 투자한 경우에도 회사에 돈이 없을 수 있다. 회사 돈과 은행 대출까지 끌어 건물을 사다보니 이자 갚기도 버거운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보수, 배당은 꿈도 못 꾸게 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생각을 해봐야 한다.


우리나라 소득세법은 종합과세체계를 가지고 있어서, 급여와 배당의 합계액 만큼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고, 건보료 또한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급여와 배당을 많이 못 가져가는 대표님들이 많다는 것이 현실이다.





- 임원 보수의 지급 방법은?


임원의 보수는 어떻게 결정하는가? 실제 현장에 나가 보면, 대표님이 그냥 가져가고 싶은 대로 가져가는 경우가 태반이다. 문제는 이 분들이 그렇게 많이 가져가지도 못 한다는 것이다. 막상 많이 가져가려고 보니 세금이 너무 많은 것이다.


이런 사례를 생각해보자. 월급 1천만원 가져갈 때 세금과 4대 보험을 생각하면, 200만원 넘게 사라진다. 1천만원을 가져갈 걸로 예상했는데 실제로는 800만원도 못 가져가니까 상당히 짜증나는 상황이다. 그런데 600만원 정도를 가져갔더니 세금은 100만원 아래로 떨어지고 세후로 500만원 이상을 가져간다는 것이다. 1천만원 가져가는 줄 알고 700만원 가져가느니, 600만원 중에 500만원 가져가는게 낫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을 것이다.


법인을 운영하시는 대표님이라면, 이것이 되게 합리적인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빨리 깨우치셔야 한다.


- 대표님 급여는 무조건 올려서 많이 받아 가면 될까?


임원은 일반 직원들과 같이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는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직원의 임금체계를 그대로 따를 필요는 없다. 하지만, 임원이자 주주인 대표님의 급여가 회사의 매출과 이익의 수준 등에 비추어 터무니없이 높게 설정되어 있다면 세무서에서 바로 태클이 들어올 수 있다. 임원의 급여는 법인의 비용으로 처리되어, 법인세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법인세 절감효과와 개인소득세 증가효과, 그리고 보수의 적정성 등을 함께 고려해서 임원의 급여를 설정해야 한다.


- 그렇다면 배당은?


세금 때문에 배당을 한 번도 하지 않으신 대표님들이 많다. 하지만 후에 한 푼도 못 가져가고 회사를 접을 게 아니라면, 세금을 내더라고 지금 당장 배당을 받아 가는 게 장기적으로 더욱 유리한 전략이다.


대신 급여와의 합산효과를 고려해서 얼마의 세금을 내고 어느 정도 배당을 받아갈지, 균등배당을 할지 불균등배당을 할지 등의 부분들을 정교하게 검토해서 결정해야 한다.


사례를 직접 보도록 하자.


현재 상황) 월급여 500만원인 대표님, 급여인상과 배당에 대해 고민 중

케이스1) 대표님 월급여 500만원, 배당 1억원 가져가는 경우

케이스2) 대표님 월급여 1천만원, 배당 1억원 가져가는 경우

케이스3) 대표님 월급여만 1천만원으로 인상, 배당 안가져감

케이스4) 대표님 월급여 2천만원 인상, 배당 1억원






- 상황에 따른 전략이 필요하다


늘 강조하지만 상황에 따른 전략이 필요하다. 모든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각자의 상황에 따라 가장 유리한 결론을 도출해야 하는 것이다.


맞춤형 컨설팅으로 궁금하신 점을 해결하고 싶다면, 지금 문의를 부탁드린다.


* 세무상담 1:1 문의하기 http://pf.kakao.com/_tMYyl

* 세무상담 전화번호 02 856 8558


영상으로 확인하기




조회수 722회댓글 0개

留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