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hy01
"사업에도 생애주기가 있다?" 주기별 사장님이 신경써야 할 포인트

- 사업에도 생애주기가 있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생애주기가 있다. 사실 모두가 다른 생각과 취향, 상황을 소비와 사회에 반영하고 있는 지금은 생애주기라는 말이 조금은 어색하지 들릴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반드시 무언가 해야 하는 의무적 사항은 사라졌어도, 누구나 거쳐가는 시기에 대한 주기는 여전히 같다. 예를 들면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와 같이 전세계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나가는 타이밍에 대한 것이다.
트렌드는 늘 변화하지만, 이 주기에 발생할만한 사항들을 예상해 대비하려고 하는 사람들의 노력은 한결 같다. 공고한 트렌드 역시 항상 준비하고 더 나은 상황을 위해 전환할 수 있는 노력을 지지하고 있다.
그래서 오늘의 이야기는 더 중요할지도 모르겠다. 사업에도 생애주기가 있다. 사업이 성장해 나감에 따라 어떤 변화를 겪게 되고, 이 변화를 통해 무엇을 읽어야 하는지 정리해보고자 한다.
- 초기단계 : 유아기의 사업
직원이나 별도의 사무공간 없이 사업자등록을 내지 않은 채로 사업을 행하는 단계다. 이때가 바로 프리랜서 단계다.
이 시기는 사업관련 경비와 사적경비의 구분이 애매모호한 시기이고, 경비관리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소득규모가 커지기 전이라, 소득세에 대한 걱정이 크지 않은데다가 부가가치세 신고도 하지 않아 세금신고에 들어가는 납세협력비용이 크지 않은 시기이기도 하다. 물론, 고소득자임에도 불구하고 사업의 특성상 이 단계를 유지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연매출금액이 4~6천만원 정도 수준(대략 단순경비율 기준)이다.
소득규모가 더 커져 세금이 부담되는 시점이 오거나, 직원의 필요성이 생기는 경우 또는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느낄 때가 되면, 이 단계를 벗어나 그 다음단계로 넘어가야 할 때가 된 것이라고 인지하면 될 것이다.

- 중간단계 : 사업의 청소년기
직원을 고용하거나 사무실을 갖추어, 정식으로 사업자등록을 내고 본격적인 사업에 접어든 단계다. 프리랜서를 벗어나 개인사업자로 나아가는 단계다.
이 시기부터가 본격적으로 사업이 시작되는 단계이고, 매출액 만큼이나 매입금액에 대해서도 신경을 많이 쓰게 되는 단계로 보면 좋다. 사업자등록과 함께 부가가치세 신고납부의무도 생기기 때문에(과세사업자임을 전제로 함)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등 매입액 관련 증빙자료가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게 된다.
사업관련 경비로서 적격증빙을 갖추고 있다면 10% 부가세 상당액에 대해 부가세 신고시 공제를 해주기 때문에, 사업관련 경비와 사적경비에 대한 구분관리가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직원들 식대, 커피, 핸드폰비용 등이 존재한다.
이때부터는 장부를 작성해서 세금신고를 진행하게 되기 때문에, 세무사 수수료 등 납세협력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직원을 고용했다면, 4대보험 관련 업무와 매월 직원 인건비에 대한 원천세 신고납부의무, 지급명세서 제출의무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하다.
초기단계에서는 몰랐던 각종 세액공제나 감면 등 세제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절세”라고 하는 납세자의 권리를 누리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용 가능한 세제혜택이 무엇이 있는지 면밀히 따져봐야 할 것이다.
초기단계 기준을 초과하면서 연매출 약 5억원 규모를 넘어선다면, 그 다음단계로 넘어갈 준비를 해야 한다.
- 심화단계 : 성인기의 사업
소득수준 상승으로 큰 소득세 부담을 겪게 되고, 좀 더 전문적인 사업관리와 미래 가업승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단계다. 법인사업자로 거듭나는 시점이다.
이 시기는 사업이 어느 정도 안정기에 접어들어, 높은 수준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또 앞으로도 쭉 이어질 것임이 어느 정도 예견되어 있는 단계다. 따라서 회사를 키우기 위해 좀 더 투자를 할 것인지, 아니면 사업을 자녀에게 어떻게 안정적으로 물려줄 것인지 등 앞선 단계와는 다른 훨씬 고차원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해지는 단계다.
또한 법인세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세금을 내고 난 뒤 쌓이게 되는 미처분이익잉여금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가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른다. 아울러 주주구성, 임원구성, 임원급여설정, 적정 배당액 산정, 주가관리, 잉여금관리 등 회사경영의 전반적인 관리가 가능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단계다.
- 최종단계: 가업승계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단계
일정수준의 법인이 지속되어 경영일선, 그리고 주주에서 내려와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단계다.
세금이 많아 많은 고통이 생길 수 있는 단계이므로 각별한 준비와 구체적인 로드맵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 발전은 전문가와 함께
피땀 흘려 이룩한 자산을 자녀에게 많은 비율로 넘겨주고픈 마음은 부모로서의 마음일 것이다. 또한 기업의 총수로서 내 가족과 같은 종업원에게도 마음을 쓰고 싶은 마음도 존재할 것이다. 절세를 통해 자산을 더 증식시키고, 사업에 더 투자하며 발전적인 과정을 꿈꾸고 싶은 목표도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이 발전, 키워드는 무엇인가? 이 모든 로드맵을 그릴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연락을 부탁드린다. 늘 책임감을 느끼며 완벽한 솔루션으로 모든 사업의 과정을 함께 하겠다.
* 세무상담 1:1 문의하기 http://pf.kakao.com/_tMYyl
* 세무상담 전화번호 02 856 8558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SYUQrcXUnRuvqBdqDlT74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