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nohy01

법인 투자 로직 공개, “머니러쉬” 를 노려라!




- ‘머니러쉬’ 의 시대가 왔다!


#머니러쉬 의 시대가 왔다. ‘머니’ 라는 단어만 들어도 감이 확 오는 분이 많으실 거라 생각한다. 2022년을 상징하는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뽑힌 단어다. 19세기 미국 서부에서 금광이 발견되면서, 금을 캐기 위해 전세계 사람들이 이 곳으로 모여들었던 현상을 ‘골드러시’ 라고 불렀다. 금이 가진 마력에 이끌린 사람들이 정신없이 금광으로 몰렸다. 마치 더 많은 수입을 찾아 몰려드는 모습이 이와 비슷하다고 보아 머니러시 라는 용어가 생겼다. #자금 여력을 더 크게 만들기 위해 각종 투자, 부업에 뛰어드는 사람들의 모습이 바로 머니러쉬다.


2022년도에는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수입 극대화를 위해 #투잡(더 나아가 N잡)과 투자에 뛰어들게 될 것이다. 그러니 이 시점에서 머니러쉬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한번쯤 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개인이 아닌 #법인 의 방향성도 고려해 볼 필요가 존재할 것이다.


- 투자의 현실


#투자 라고 하면, 흔히 개인으로 투자하는 경우만 떠올리게 된다. 게다가 투자 전략과 투자처 뿐만 아니라 충분한 투자재원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때론 망각하곤 한다. 특히, 금액 자체가 큰 부동산 투자를 생각한다면 더욱 더 그러하다.


자금 여력이 없다면, 투자는 산 넘어 산이다. 거기다가 대출에 대한 다양한 이슈가 존재하기 때문에, 부채를 이용해 레버리지를 기대하는 것도 사실상 어려워졌다. 만약 법인 대표님이라면, 법인 자금을 개인화하여 자산에 투자하려는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당장의 #세금 납부액이 커지게 되는 게 현실이다.


- 발상을 전환하자!


여기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해진다. 법인으로 직접 #부동산 에 투자할 수 있다. 물론, 주택은 쉽지 않겠지만 말이다. 생각이 있다면, 법인의 유보자금을 활용해 각종 투자처를 활용하는 방안도 가능해진다. 회사에 유보자금을 제외한 투자가능재원이 충분한 회사는 투자처를 찾아야 할 것이고, 투자재원이 충분치 않은 회사라면, 법인 대출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특정 투자처에 투자를 권하는 건 절대 아니다. 꽉 막힌 현실은 아니라는 걸 강조하고 싶은 것이다.


대출이나 각종 경제 활동을 위해선 회사의 #재무제표 가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대출을 고려하고 있는 회사라면, 장부 작성에서부터 관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고려할 필요도 있다.





- 법인 부동산 투자 전에 꼭 고려해야 하는 일은?


법인으로 직접 투자하는 거라면, 법인 자금을 가지고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자금이 많이 없어도 된다. 다만, 이 경우에는 해당 #부동산 의 소유주가 법인이 된다.


하지만, 법인 소유 부동산은 궁극적으로 그 법인 주주의 소유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실제 명의이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세금이 발생한다.


법인 주주가 부모님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법인의 부동산 투자의 결과는 부모님의 재산으로 돌아간다는 사실도 기억해두자.


- 법인 주주 중에 자녀가 포함되어 있다면?


자녀의 지분율만큼은 자녀의 재산이 증가하는 것과 같다. 다만, 주주 중에 자녀가 있더라도 자녀의 지분율이 높아야 법인으로의 부동산 투자가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법인으로 부동산을 취득하기 전에 자녀로의 #주식 이전이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주식을 #양도 하든 #증여 하든 자녀에게 또 돈이 있어야 한다. 결국 자녀에게 #소득 을 만들어주어야 하며, 소득을 만들기 위해선 #급여#배당 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는 컨설팅의 영역이므로 책임감 있는 파트너와 꼭 상담을 받아보길 권한다.


즉, 세금에 대한 엑시트(exit)와 자금유보를 전략적으로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체계적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므로 상담을 추천한다.


- 머니러쉬, 합류하고 싶다면?


머니러쉬에 대한 수많은 담론은 결국 절세와 자금 확보, 그리고 이후에 발생하는 세금을 또 줄여나가는 사이클 속에서 존재할 수 있다는 걸 기억하자.


단순히 세금을 줄이는 게 아니라 정말 자산을 늘려가는 컨설팅, 지금 문을 두드려 주시길 바란다.


* 세무상담 1:1 문의하기 http://pf.kakao.com/_tMYyl

* 세무상담 전화번호 02 856 8558

조회수 30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