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hy01
"법인투자 로직" 성향별 법인 투자 솔루션은?

- 수익 극대화의 꿈!
솔직히 이야기하자. 수익 극대화는 누구에게나 훌륭한 목표다. 잘못된 방법으로 돈을 욕심내는 건 옳지 않은 일이겠지만, 정당한 방법으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건 “머니러쉬” 의 시대에 나쁘지 않은 일이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필자는 기존에 법인 투자 로직을 알려드렸다.
머니러쉬 트렌드와 함께 수익 극대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더 커질 것이다. 더 많은 “N잡러” 들이 막강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으로 본다. 가만히 있는다고 해서 문제가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그 뜨거운 트렌드에 더 확실한 자산 구축을 해 나갈 필요성은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그래서 준비했다. 지난 법인 투자 로직에 이어 오늘은 수익률 극대화를 위한 법인 투자 활용법을 제시한다.

- 법인 투자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최근 부동산, 주식 등 다양한 투자처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마지막 신분상승의 기회라고 외치며 투자에 과감히 뛰어드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들은 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투자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정부가 가계대출 규제에 나서면서, 개인이 부동산이나 주식 등의 투자를 통해 자산을 끌어올리는 일이 어려워졌다. 그렇다고 해도, 지금 같은 시기에 투자를 위해 법인자금을 개인화하는 것은 개인대출까지 막힌 시점에서 수익률 면에서 손해가 크다. 즉, 투자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법인으로의 투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시기라는 것이다. 투자 가능한 법인자금과 더불어, 가능하다면 법인대출도 투자재원의 선택지가 될 수 있으니 말이다.
- 상황을 가정해 수익률을 계산해본다면?
1. 법인으로 투자하는 경우 세후수익률
법인자금 10억원으로, 은행대출 40억원(이자율 2%)을 합쳐 50억 짜리 건물에 투자한다고 가정해보자. 법인 대출은 80%까지 나온다고 가정했으며, 임대수익은 고려하지 않고 건물가격은 30% 상승했다고 가정했다.
실제 실현한 것은 아니지만 실현한 것으로 가정하고 계산한 세후수익률은 어떻게 될까?
부동산투자수익 15억이다. 이때 이자비용 80백만원, 법인세(법인세율 22% 가정) 약 312백만원이면 세후투자수익은 약 11억원이다. 법인투자금 10억원 대비 110% 투자수익률을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2. exit후 개인으로 투자하는 경우 세후수익률
법인자금 10억원 배당으로 exit로 개인화를 진행한다. 세금과 건보료는 약 400백만원 정도가 예상된다. 따라서 세후로 약 600백만원을 개인화 할 수 있다. 대출규제 상황을 가정해 추가 대출 없이 6억원으로 주택 구입했다고 가정했다. 건물가격 동일하게 30% 상승했다고 가정하였다.
부동산투자수익 180백만원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약 52백만원이다. 1세대 1주택이 아니라고 가정해 계산 편의상 기본공제만 반영했고 기본세율 가정했다. 세후투자수익은 약 128백만원이다.
법인자금 10억원 대비 12.8% 투자수익률 달성했다고 보면 좋을 것이다.
이는 다소 극단적인 사례이기는 하지만, 법인과 개인이라는 투자 방향성에 따라 100%이상의 수익률 차이가 날수도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법인으로 부동산 투자시 그 부동산의 소유자 및 투자수익의 귀속주체는 법인이라는 것이다. 법인의 주인은 주주이지만, 그 주주가 투자수익을 개인화하기 위해서는 세금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현재 법인과 대표님께서 놓여있는 상황과 대표님의 성향에 따라 법인자금 exit와 법인투자 간의 적절한 조화점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게 필자의 조언이다.

- 그렇다면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솔루션 방향은?
그래서 추가적으로 준비했다. 대표님 스스로 체크해 볼 수 있는 성향별 솔루션을 준비했다. 여기어 exit는 위와 마찬가지로 법인 자금 개인화를 뜻한다.
성향별 솔루션 방향 안내
1. 나는 무조건 자녀 또는 가족의 재산을 불리는게 목적이다.
-> 공격적인 exit 전략 후 개인투자
2. 나는 회사를 잘 관리하여 자녀에게 물려줄 것이다.
-> 자녀로의 주식이전 후, 적절한 exit와 법인투자 병행
3. 나는 당장 자녀에게 많은 재산이 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 자녀로의 주식이전 보류 또는 지분율 낮게, 대표님 위주의 exit
4. 나는 우리 회사의 건전성을 유지하는게 더욱 중요하다.
-> exit 전략 최소화, 안정적인 운용자금 확보 및 적절한 수준의 법인투자 병행
5. 나는 법인으로든, 개인으로든 당장의 수익극대화가 중요하다.
-> exit 대신 법인으로 공격적인 투자
- 적절한 “각자의 길” 찾기
결국 법인 투자에 대한 길은 각자의 성향, 상황에 맞춰 가장 완벽한 각자의 길을 찾는 데 있다고 본다. 당연하게도, 이런 개인화된 솔루션을 직접 진행하고 경험해왔다. 완벽하게 “핏” 한 대표님만의 방식을 찾고 싶다면, 지금 연락을 부탁드린다.
* 세무상담 1:1 문의하기 http://pf.kakao.com/_tMYyl
* 세무상담 전화번호 02 856 8558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SYUQrcXUnRuvqBdqDlT74g